정보 전달

가스라이팅과 지배욕

미카엘의 하루 묵상 2022. 1. 13. 22:28
반응형

수갑을 찬 사진

 최근 다양한 매체에서 등장하는 가스 라이팅의 어원과 의미, 사례를 알아보고 타인을 지배하려는 지배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가스 라이팅, 그게 뭘까

 가스 라이팅이라는 용어는 영화 "Gaslight"에 등장하는 한 남자의 행동을 일컫는데에서 비롯되었다. 가스 라이팅은 자신의 언행과 지위, 지식 또는 외부적 압력들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지배하고 통제하려는 행동을 의미한다. 상대방을 향한 지배와 통제가 단순한 의사표현을 넘어, 상대방의 존재감을 뒤흔들 정도의 개입과 간섭이 발생하고 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라 할 수 있겠다. 사람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이 주인을 가스 라이팅 하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가스 라이팅의 사례

 연인 또는 부모 자식 간의 관계, 심지어 타인에 의해서도 가스 라이팅을 당한 사례가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모든 가스 라이팅 사례의 공통점은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강요다. 서로가 각자의 목소리를 내고, 그 과정에서 대화 또는 마찰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생략된다. 사실 충분한 대화 또는 소통이 생략되고, 반복적으로 상대를 자신의 뜻으로 조종하는 사례가 본인도 모르는 사이 자행되는 경우가 많다.

인간의 지배욕

 가스 라이팅의 기저에는 인간의 지배욕이 있다. 주변 상황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도 지배할 수 있다고 느낄 때, 만족감과 안정감, 또는 쾌락마저 느끼는 욕구이다.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인간의 지배욕은 다양한 경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되는 상황이 잦아지면 가스 라이팅의 행위로 변질되기도 한다.

 사실 지배욕은 인류의 역사를 관찰해보면, 극명하게 드러남을 알 수 있다. 계급을 통한 지배, 재물을 통한 지배, 힘을 통한 지배는 인간 사회에서 늘 발생하는 일이다. 따라서 지배를 하는 사람들을 멈추는 방법보다 자신이 타인의 지배에 휘둘리지 않도록 깨어 있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